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 여부
본문 바로가기

법/도로교통법

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 여부

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좌회전 신호위반을 해도 단속이 이루어지나요?

대부분 좌회전 신호위반에는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신호위반인데 단속을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직진차량만 단속하게끔 구조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도로교통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 여부

여러분들은 운전을 하면서 신호를 잘 지키고 다니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호를 잘 지키지만 만약 누군가 끼어들거나 교통의 흐름을 방해하여 본인에게 직간접적으로 피해가 오게 되면 밖으로는 별 내색을 안할 수는 있지만 차안에서는 각종 육두문자가 남발할겁니다. 

 

 

교차로 사거리에서 신호를 지키지 않는 행위는 무엇이 있을까요? 꼬리물기라든지 노란불에 과속을 해서 교차로를 통과하는 행위라든지 여러 행위들이 있겠죠? 이것들이 모두 100% 신호를 위반하는 행위는 아니며 벌금에 처해진다고 볼 수 는 없습니다. 하지만 뒤따라가던 사람들에 있어서는 알게 모르게 짜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교차로에서의 좌회전은 신호위반 카메라가 단속하는가?

그렇다면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지 않았거나 비보호 좌회전(빨간불)인 상태에서 좌회전을 했다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1.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지 않았을때 좌회전을 하면 무조건 운전자 과실

2. 비보호 좌회전 거리에서 빨간불에 좌회전을 하다 사고가 나면 운전자 과실

3. 비보호 좌회전 거리에서 초록불에 좌회전을 하다 사고가 나면 과실여부 계산  

대략적으로 세가지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데요 1번은 일반적인 교차로이며 23번은 비보호 좌회전이 가능한 교차로에서의 좌회전입니다. 12번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100% 운전자 잘못이 되며 3번만 과실여부를 따지지만 평균적으로 초록불이라 하더라도 좌회전을 한 본인에게 과실이 더 많이 잡히는 것이 현실이죠.

 

 

중요한건 12번의 상황에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을때 카메라가 단속을 하는지 여부겠죠? 결론적으로 말하면 대다수의 경우 신호위반 카메라가 단속을 하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단속을 하지 못한다고 하는게 더 맞을겁니다.


- 교차로 신호위반 좌회전은 대부분 카메라가 단속을 하지 않는다

물론 이것도 시대가 지나면 단속을 할 가능성은 있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단속을 하지 않는 교차로 vs 단속을 하는 교차로를 비교해보면 아마 9대1수준으로 단속을 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속을 하지 않는다기보다는 못한다고 보는게 맞을 듯 한데 그 이유는 과속 단속이나 신호위반 카메라는 오로지 직진을 기준으로 카메라가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100%는 아닌게 신호위반 단속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도로에 루프를 깔아 카메라와 연계하여 감지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만약 직진차선이 아닌 좌회전 차선에도 루프가 있다면 좌회전차선 역시 단속이 이루어진다는 뜻이 될 수 있으므로 100%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운전하며 이것을 눈으로 보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신호위반을 하지 않는게 좋겠죠?

 

 

교차로 진입 전 좌회전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 여부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모든 도로에서의 상황이 100%가 아니므로 예방이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