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앞 스쿨존 30키로 이상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벌금) 얼마
본문 바로가기

법/도로교통법

학교앞 스쿨존 30키로 이상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벌금) 얼마

학교앞 스쿨존 30키로 이상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벌금)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학교앞 속도위반 단속시간은 언제부터인가요?

오전8시부터 오후8시까지 입니다.

▶ 학교앞 속도위반 단속은 일요일에도 하나요?

일요일도 동일하게 단속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내용은 도로교통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앞 스쿨존 30키로 이상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벌금) 얼마

개인적으로 자동차를 아직 보유하지 않아 뚜벅이 신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운전면허까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끔 부모님 자동차를 이용하여 운전을 할 때가 있는데 학교 앞을 지나갈 일이 종종 있습니다. 학교앞은 일명 스쿨존이라 하여 30km 이하로 제한속도를 지정해놓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지키지 않는 듯 보였습니다. 당장 제가 운전하는 앞차만 해도 시속 30km는 넘는 듯 보였으니까요.

스쿨존은 아시다시피 전국 공통으로 시속 30km를 제한으로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대도 오전8시부터 오후8시까지 운영하고 있는데 24시간 운영하는곳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말 그대로 설정일 뿐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상당 수 있는데 만약 단속이 이루어진다면 얼마의 과태료와 벌점이 부과되는 것일까요?

-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속도 위반시 적용되는 과태료 및 벌점

스쿨존에서 속도위반을 하게 되면 일반도로보다 높은 과태료와 벌점을 받게 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과태료에 해당하는 부분인데요 일반도로에서는 적게는 3만원부터 많게는 14만원에 해당하는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스쿨존과 같은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금액이 증가하게 되는데 최소 5만원에서 최대 17만원이라는 금액으로 상당부분 증가하게 됩니다.


벌점 역시 두배로 상승하게 되는데요 20km 이하의 속도위반을 했을 경우 일반도로에서는 벌점 없이 벌금 혹은 과태료로 종결되지만 어린이보호구역은 시작부터 15점의 벌점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최대 120점의 벌점을 받을 수 있는데 어린이보호구역에서 100km로 달리면 최대치의 벌점을 받아 한방에 면허가 취소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나다녀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과속방지턱과 더불어 길이 약간 좋지 못한 경우가 때문에 이곳에서 100km를 달리는 것은 상식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긴 합니다.

 

 

학교앞 스쿨존 30키로 이상 속도위반 과태료 및 벌점(벌금)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일반도로보다 높은 과태료와 벌점을 부과받게 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