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현재 연탄 1장(한장) 가격 얼마
본문 바로가기

2019년 현재 연탄 1장(한장) 가격 얼마

2019년 현재 연탄 1장(한장) 가격 얼마일까요?

 

 

▶ 현재 연탄한장은 얼마인가요?

평균적으로 700원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연탄값이 비싼건가요?

그다지 비싼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요즘도 연탄을 떼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2019년 현재 연탄 1장(한장) 가격 얼마

제가 30대인만큼 1980년대를 살아오며 집안에서 연탄을 떼서 난방을 했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곤 합니다. 그때는 엄청나게 가난했었고 저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난한데다가 저희 집안은 특히 가난해서 응답하라 1988에 나오는 상대적으로 가장 못사는 덕선이네 집보다 더 못사는 집이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알뜰살뜰 돈을 모으고 약간의 제태크를 하여 현재는 그냥 저냥 굶어 죽지 않을 정도의 삶은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산층의 대열에는 올라서지 못했는데요 높은 아파트가격 또는 낮은 월급과 맞물려 자산을 그렇게 많이 보유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삶의 질이 예전보다는 향상되었지만 현재도 연탄은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고기집에 사용되며 연탄을 떼는 집 역시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연탄은 화석연료다보니 공해를 일으키고 사회에 문제가 되어 담배와 마찬가지로 가격을 인상하고 보조금을 폐지하는 수순을 밟고 있죠.

 


- 현재 연탄 가격은 2019년 기준 얼마?

연탄가격은 법적으로 어느정도를 받게끔 강제적으로 정해져 있는데요 매년 20%가량의 가격을 올린 연탄이라 할지라도 현재 가격이 높지 않아보입니다. 실제 '무연탄 및 연탄의 최고판매가격 지정에 관한 고시' 법에 따른 연탄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법 7조 (공장도가격 및 판매소가격) 1항 ▶ 전국을 단일가격으로 한 최고판매 가격은 다음 표와 같다

2항 ▶ 판매소가격은 연탄공장에서 판매소까지의 수송비 개당 12.75원(상·하차비용 포함)과 판매소 수수료 개당 5원을 포함한 가격으로 한다.

3항 ▶  최고판매가격 대상 연탄규격은 1호탄(3.6㎏)을 기준으로 하며, 기타규격 연탄은 1호탄과의 무게 대비 환산가격을 적용한다.

제8조(관할 시·도지사가 가액하여 정하는 최고판매가격) 1항 ▶ 제7조제1항의 최고판매가격에 가액이 필요한 경우, 관할 시,도지사는 제2항 및 제3항의 가액기준에 따라 최고판매가격을 따로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2항 ▶ 울릉도 지역 및 기타 해상수송을 통하여 원료탄이 공급되는 지역은 적정 해상수송비용 및 제조비용 증가분을 공장도 가격에 가액할 수 있다.

3항 ▶ 연탄공장이 없는 지역에 연탄을 공급할 경우의 판매소가격의 가액 기준은 판매소까지 추가 수송비용으로서 다음 각 호의 비용으로 한다.

1. 내륙지역 : 연탄공장 소재 시,읍,면의 중앙지점으로부터 15㎞를 초과하는 지역은 매 5㎞초과시마다 개당 1.5원 가액

2. 도서지역 : 별도로 정하여 가액할 수 있다.

현재 연탄가격은 공장도가격 기준으로 639원으로 정해져 있으며 수송비 및 판매소 수수료를 포함하여 656.75원으로 일반 소비자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이 가격에 팔아야 되는 것은 아니며 운송지역마다 거리가 있는 경우 일정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가격이 늘어나게 되어 평균적으로 700원 내외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연탄 가격의 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9년 현재 연탄 1장(한장) 가격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법적으로 연탄가격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 조금은 신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