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조교가 하는일 그리고 월급(급여)은 얼마일까
본문 바로가기

대학교 조교가 하는일 그리고 월급(급여)은 얼마일까

대학교 조교가 하는일 그리고 월급(급여)은 얼마일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대학교 조교는 무슨일을 하나요?

교수들의 수업준비를 돕거나 행정업무에 일부 관여하는 일을 합니다.

▶ 대학교 조교는 월급이 얼마나 되나요?

국립대학 조교는 공무원에 준하는 월급을 받으며 사립대학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 조교 아닐까요?


대학교 조교가 하는일 그리고 월급(급여)은 얼마일까

제가 공부를 잘 하지 못하고 학창시절 공부랑은 담을 쌓고 지내다보니 정상적인 4년제 대학은 꿈도 꾸지 못했으며 어쩔 수 없이 2년짜리 전문대학을 나오게 되었습니다. 전문대학 특성상 1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갔다온 다음 2학년을 마치고 졸업을 하는게 정상코스인데 군입대를 하기 전 1학년에 조교를 하던 분이 군대 전역을 하고나서도 조교를 하고 있더라구요? 전문대 조교가 무슨 메리트가 있는지 계속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러한 글을 작성하려고 보니까 문득 그때가 떠오릅니다.

 

 

대학교에는 많은 직원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직업은 낮게는 경비원부터 시작하여 식당 요리사,행정직,교수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직업군이 있는데요 거기에는 대학을 보조하는 조교라는 직업도 있습니다. 주로 해당 학교의 졸업생들이 하게 되는데 일정 수준 이상의 성적을 보유해야만 조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학교 내에서 조교가 하는 일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뉘는데요 교수의 수업준비를 돕는 조교와 학과 사무실의 행정을 일부 담당하는 행정조교로 나뉘게 됩니다. 

 


- 수업조교

수업조교는 단순히 교수의 수업만 돕는 것이 아닌 교수가 진행하는 강의에 직접 출석하여 출석체크를 하거나 시험감독과 같은 보조업무를 맡기도 합니다. 수업을 돕는 과정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수업을 돕는 것도 있지만 실험의 진행을 돕기도 하며 공대에서는 연습문제를 풀이하는 연습조교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 행정조교

대학 조교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행정조교는 대학생들에 대한 행정업무를 맡고 있는데 조교가 어느정도 머리의 회전률이 있는지에 따라 학교생활이 쉬워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학과 졸업 출신자들이 많은데 사회적으로 수요가 많은 의치한계열에서는 다른 학과 학생들이 조교를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조교생활은 사회인도 아니고 학생도 아니다보니 교수와 학생 그리고 행정부 교직원 세분야에 모두 치이게 됩니다. 행정조교라 하여 행정업무만 하는 것은 아닌데 교수가 행정업무 외에도 오만잡일을 다 시키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지만 그 상태에서 반발하다보면 계약 연장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보니 대부분 시키는대로 할 뿐이죠.


- 대학교 조교의 월급은 얼마일까?

행정조교는 일반직장인과 동일하게 월급제로 이루어져있는데요 국립대학의 월급은 공무원 보수규정 별표12에 맞춰진 급여에 맞춰 일정부분을 제외한 금액(122,400원 또는 186,500원)이 지급되지만 정규직이 아니며 매년 계약이 갱신되는 계약직 신분인만큼 안정적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별 문제가 없다면 대학원생 신분으로 조교일을 계속하여 10년이 넘게 조교 일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 사립대학 조교 또는 수업조교 월급은 그렇게 높지 않은데요 최저임금 수준을 간신히 넘기는 정도이며 수업조교는 이마저도 주지 않습니다. 책값,교통비,식비 정도만 줄 뿐이죠. 많게 잡아야 아마 7~80만원 선이며 100만원을 주는 곳은 아마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대학교 조교가 하는일 그리고 월급(급여)은 얼마일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국립대 조교 외에는 죄다 별로지만 그마저도 하려는 사람들은 왜 하려고 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