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및 대통령 출마 가능 나이제한 얼마
본문 바로가기

국회의원 및 대통령 출마 가능 나이제한 얼마

국회의원 및 대통령 출마 가능 나이제한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국회의원 출마시 얼마의 나이제한을 두고 있나요?

만 25세 이상 출마 가능합니다.

▶ 대통령 출마시 얼마의 나이제한을 두고 있나요?

만 40세 이상 출마 가능합니다.

 

 

국회의원과 대통령은 왜 나이에 제한을 걸어놓은 것일까요?


국회의원 및 대통령 출마 가능 나이제한 얼마

역대 국회의원과 대통령들의 당선 당시 나이들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적은 나이들은 아니었습니다. 정치적으로 의견을 펼칠 수 있는 나이게 적으면 국민들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하거나 의견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에서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는 아무나 될 수 없으며 그만큼 학력을 보면 엘리트 코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일정 나이제한을 두고 그 이하로는 출마를 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해 놓다보니 갓 대학교를 졸업한 성인이나 비교적 젊은 축에 속하는 30대는 국회의원 또는 대통령 후보에 출마할 수 없습니다. 


국회의원 또는 대통령이 되기 위한 최소한의 나이제한은 대한민국 헌법 및 공직선거법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국회의원에 출마하기 위한 나이제한

공직선거법 16조 2항 ▶ 25세 이상의 국민은 국회의원의 피선거권이 있다.

- 대통령에 출마하기 위한 나이제한

대한민국 헌법 제67조 4항 ▶ 대통령으로 선거될 수 있는 자는 국회의원의 피선거권이 있고 선거일 현재 40세에 달하여야 한다. 


공직선거법 제16조 1항 ▶ 선거일 현재 5년 이상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40세 이상의 국민은 대통령의 피선거권이 있다.

 


이런식으로 나이제한만 있는 것이 아닌 일정기간 국내 및 관할구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만(60일,5년) 국회의원 또는 대통령에 출마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요건이 생깁니다. 물론 최종후보가 되기 위한 당의 공천을 받는 등의 작업은 나중에 생각해봐야 할 문제지만 말이죠.

 

 

국회의원 및 대통령 출마 가능 나이제한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젊어서는 안되는게 국회의원 및 대통령인데 일반 직업과는 다르게 정년이 없는 것이 조금은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