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인터넷(온라인) 구매 당첨 사행성 여부
본문 바로가기

법/복권법

로또 인터넷(온라인) 구매 당첨 사행성 여부

 

로또 인터넷(온라인) 구매 당첨 사행성 여부


로또는 한국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복권 중 가장 인기가 높은데 당첨확률은 낮지만 당첨금액이 상대적으로 다른 복권에 비해 크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러명의 당첨자가 발생하여 금액이 낮아진 케이스가 더러 존재하지만 어쨌든 평균적으로 볼때는 당첨금이 높은 것은 사실이니까요.

 

 

로또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제도는 2018년경부터 시작되었으나 현재도 시작초기와 마찬가지로 계정당 5000원의 구매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금액을 더 높이면 안되는걸까요? 이에 따른 간단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로또를 온라인에서 꾸준하게 구매하는 이유


저는 로또를 오프라인 구매보다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직접 복권방을 찾아가지 않는 간편한 구매
- 직접 현금 구매가 아닌 계좌이체 후 구매

아직도 불편한 법 때문에 오프라인 복권은 현금으로만 구매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지만 온라인 복권은 적어도 현금을 주고받으며 복권을 구매하지는 않는다는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집 근처에 복권 판매점이 없는 경우 복권을 구매하고 싶을때 마음대로 구매하지 못하는 것을 온라인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두가지 장점으로 저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로또 온라인 구매금액 제한은 왜 5000원일까?


여기에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사행성 방지를 목적으로 5000원의 구매금액 제한을 두었으며 다른 이유는 오프라인 판매점 수익 감소가 있습니다.


여기서 사행성은 사실 조금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 사행성이 이유라면 온라인 복권의 전체 구매금액을 제한해야 하지만 현재는 로또 복권에 한해서만 구매금액 5000원 제한이 걸려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누가봐도 사행성과는 맞지 않는 답변이며 결국 오프라인 판매점의 수익감소로 이어질 것이 두려워 사행성이라는 그럴듯한 이유를 갖다붙인것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1인 구매 금액을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10만원으로 제한한다고 하면 분명 오프라인 판매점의 수익은 감소하지만 어짜피 10만원의 제한이 있다 하더라도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돌면서 10만원씩 계속 사면 이 사람이 얼마를 샀는지 로또 판매점은 알 길이 없습니다. 오히려 구매금액제한을 풀어 10만원으로 올리더라도 사행성 논란은 여전히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로또 구매는 계정을 변경해가면 구매를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혹시라도 고액에 당첨되면 본인이 수령하는게 아닌 계정 주인이 수령을 해야 하는 상황에 빠질 수 있어 쉽게 타인명의로 복권 구입을 시도하지도 못하니까요.

 

 

이상 로또 인터넷(온라인) 구매 당첨 사행성 여부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구매금액 제한을 걸고 사행성 드립좀 그만 쳤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