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알바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조건 시간 및 계산법
본문 바로가기

법/근로기준법

2023년 알바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조건 시간 및 계산법

2023년 알바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조건 시간 및 계산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근로기준법 제55조에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 주휴수당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일주일(5일)기준 근무한 시간 / 5일 X 시급 = 주휴수당

 

 

이 내용은 근로기준법에서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알바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조건 시간 및 계산법



글을 작성하는 시간 기준으로 2023년이 되지 않았는데 왜 2023년이라고 적었을가요? 그렇습니다. 2022년이나 2023년이나 주휴수당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주휴수당이라는게 아르바이트 입장에서는 달라고 하기도 뭐하고 그렇다고 안받기도 뭐한 조금은 불편한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사업장에서는 알바(아르바이트)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면접을 볼때 수당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면 채용이 되지 않을 확률이 조금이나마 높아지다보니 쉽사리 말을 꺼내기도 힘이 듭니다. 그래서 대부분 주휴수당을 받지 못했을 경우 증거를 모아 일을 그만두고 나서 노동청에 신고하는 방법을 이용하곤 합니다.

 

주휴수당은 왜 항상 논란거리가 되는가?


주휴수당은 소규모 업장을 운영하는 사장들에게는 눈엣가시같은 존재합니다. 일을 하지 않는데 왜 돈을 줘야 하냐고 하지만 법적으로 줘야한다고 정해져 있기 때문에 무조건 지급해야 합니다. 주휴수당을 받지 못하고 일을 그만두는 사람들도 있어 알바개념으로 채용시 주휴수당을 없애고 시급을 올리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근로기준법 제55조(휴일) 1항 ▶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해야 한다는 근거를 들어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근무를 시키다가 퇴사를 해도 증거(출퇴근 기록/월급 이체 기록)를 토대로 최대 3년안에 주휴수당 미지급분에 대하여 노동청에 신고를 하여 지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 가능 조건


그렇다면 주휴수당을 지급할 수 있는 조건은 무엇이 있을까요?

1. 5인이하 사업장 포함
2.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
3. 근로계약서상 지정된 일수를 모두 출근
4. 지각 & 조퇴를 해도 출근했다면 적용
5. 주40시간을 넘어도 최대 8시간만 주휴수당 적용

아르바이트와 직원의 개념은 근로기준법상으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둘을 별도로 나눌 수 없으며 위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무조건 주휴수당 지급 대상입니다. 만약 일주일 만근을 하되 토요일에 퇴직을 하게 되면 주휴수당이 발생하지 않지만 일요일에 퇴직을 하게 되면 주휴수당이 발생한다는 점도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러다보니 사장 입장에서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주휴수당 지급을 하지 않기 위해 쪼개기계약을 하게 되는데 법적으로 주휴수당 지급 가능조건인 주 15시간을 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14시간만 근무하더라도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다보니 일부 사업장에서는 이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계산 방법


위에서 말한대로 쪼개기 계약을 하게 되면 알바를 그만큼 많이 고용해야 하기 때문에 질적으로나 서비스면에서 퀄리티가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모든 사업장이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니며 줄거 다주고 직원개념으로 일을 시키는 사업장도 분명 존재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분명 주휴수당도 지급받게 될텐데 계산 방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 본인이 일한 시간 / 5일 * 시급 =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 금액

예를들면 본인이 일한 시간이 주 30시간이며 시급은 1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계산되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EX) 30시간 / 5일 * 10000원 = 60000원

일주일간 정해진 시간동안 근무를 정상적으로 마쳤을때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을 위 조건대로 계산했을때 발생하는 금액은 6만원이 됩니다. 여기서 주휴수당은 최대 8시간을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리 많이 근무했다 하더라도 본인 시급의 8배 이상은 받을 수 없습니다. 즉 예를 들어놓은 사람이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주휴수당은 8만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시급을 최대로 올리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2023년 알바 주휴수당 받을 수 있는 조건 시간 및 계산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이 내용 모르는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