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욕설 고소 인터넷 욕설 신고 방법
본문 바로가기

법/형법

게임 욕설 고소 인터넷 욕설 신고 방법

게임 욕설 고소 인터넷 욕설 신고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채팅 고소를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이 필요한가요?


공연성 및 특정성이 인정되야 합니다.


▶ 게임 욕설 신고는 온라인에서도 가능한가요?


온라인에서도 가능하지만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고 만약 본인이 해당된다면 고소를 진행해보시겠습니까?



게임 욕설 고소 인터넷 욕설 신고 방법


누구나 게임을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개인의 게임 실력이 모두 다르다보니 같은 팀에서도 게임을 잘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는 게임이라면 상관없지만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는 게임에서는 이러한 사람들이 욕을 먹게 마련이죠.


이러한 욕을 하는데 있어서 적당히 하고 넘어가면 상관없는데 부모가 사라지는(?)종류의 심한 욕을 하는 사람은 하루에도 한번은 거의 무조건적으로 마주치는 것 같습니다. 서로 얼굴을 보며 게임을 한다면 게임을 못해도 이러한 욕은 하지 않을텐데 얼굴도 모르는 사람이라 베짱을 부리는건가요? 이것은 게임을 하며 욕을 하는 것도 문제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게임 채팅으로 발생한 욕을 고소 또는 신고하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왜 욕을 먹었으면 정의구현을 해야 하는데 사람들은 신고를 하지 않는걸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귀찮으니까요! 본인이 해당 사용자를 신고한다고 하여 본인에게 득이 되는것도 없으며 제일 중요한건 대부분이 법알못이기 때문에 해당 욕설이 신고가 되는지 아닌지 법을 공부해가면서까지 신고를 할 이유가 없다보니 저 역시 인터넷상에서 욕을 듣더라도 그냥 넘어가는 편입니다.



게임 욕설 고소(인터넷)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공연성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 누군가 해당 채팅이나 음성을 보거나 들을 수 있는 상태여야만 합니다. 간단한 예로 1대1채팅 또는 귓속말이라고 부르는 대화에서는 공연성이 성립될까요? 제3자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상황은 고소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물론 귓속말과 같은 상황에서도 다중 귓속말이라고 불리는 3명 이상의 단체가 존재하는 귓속말이라면 공연성이 성립될 수 있습니다.


2. 특정성


욕설을 당하는 피해자가 누구인지 정확해야 합니다. 닉네임 또는 특정 캐릭터를 지칭하는 상황에서도 특정성은 성립되며 만약 본인을 가리키는 말이 아닌 혼자 떠드는 말을 했다면 특정성에 부합되지 않아 욕설 고소가 불가능합니다. 한때 특정성을 고의적으로 만들기 위해 '나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타워팰리스 101동 1005호에 사는 김개똥이다' 라는식으로 본인을 지칭하고 그래도 상대가 욕을 함으로서 특정성이 성립되게 만드는 조건도 일부 만들어내곤 했습니다. 


3. 표현


욕을 하는 표현이 누가봐도 욕이어야 합니다. 만약 제가 게임을 하는 도중 A라는 사람이 적에게 킬을 내줬을때 'A 어머니 부엌에서 요리하고 계심,A 어머니 텃밭에서 감자캐고 계심' 이런식으로 말을 한다면 표현이 욕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말로 모욕을 느꼈다고 해도 표현자체가 욕이 아니므로 욕설 고소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욕설 고소를 하려면?


인터넷 욕설 고소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당했던 욕설의 전반적인 증거가 필요합니다. 6하원칙에 맞춘 증거와 함께 경찰서로 방문하여 진정서를 작성해야 비로소 욕설 고소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증거가 부족하다면 당연히 경찰측에서 고소를 받아주지 않을 것이며 고소를 여러번 하게 되면 관련 기록이 남기 때문에 합의금 헌터로 오해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사이버수사대)을 통해서도 욕설 고소가 가능한 것으로 나와 있지만 해당 건을 처리하게 되면 신원이 확실한지 파악하기 위해 결찰서로 호출을 명하게 됩니다. 결국 고소는 경찰서를 가지 않고는 처리가 불가능하다보니 한번은 무조건 경찰서를 방문해야 하므로 인터넷에서의 신고는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욕설 고소 인터넷 욕설 신고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귀찮고 본인에게 별 득도없어서 대부분이 안하는 고소라고 해서 안심하고 욕을 날리는 분(?)들은 없으시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