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지시등 위반 및 벌금 액수
본문 바로가기

법/도로교통법

방향지시등 위반 및 벌금 액수

방향지시등 위반 및 벌금 액수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방향지시등 위반 신고가 가능한가요? 

 

블랙박스 증거를 가지고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방향지시등 벌금은 어떻게 되나요?

 

2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급하다고 해도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운전하는 행위는 해서는 안되겠죠?

 

 

방향지시등 위반 및 벌금 액수

 

운전을 하는 사람들 가운데 일부 사람들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이동을 함으로서 뒤따라오는 운전자의 가슴을 놀라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저도 운전을 하며 앞차향 또는 옆차량이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 이동을 하여 한바탕 욕을 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예전부터 차량용 블랙박스 장착시 일부 자동차 관련 금액이 할인되기 때문에 대부분 블랙박스가 달려있으며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 이동을 하여 본인에게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 블랙박스 영상을 토대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크게 세군데에 대해서 신고가 가능한데요 신고가 가능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찰서

- 국민신문고

- 생활불편신고 앱(어플)

 

블랙박스 영상을 추출하고 메모리카드에 담아 세군데 중 원하는 곳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할 경우 휴대폰 내부에 영상이 들어있어야 하며 국민신문고는 컴퓨터에 영상이 들어있어야 하고 잘 모를 경우 블랙박스를 떼다가 경찰서에 신고를 하게 되면 해당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를 봅아 확인과정을 거친 뒤 처리해주기 때문에 원하시는 곳으로 신고를 하시면 정상적으로 처리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해당 법령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도로교통법 제38조에 잘 나와 있는데요 차의 신호라는 이름으로서 씌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되는 것은 방향지시등이 고장났을 확률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방향지시등이 아닌 손을 이용해도 되며 어두운 밤에는 손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손전등과 같은 등화를 이용하여 방향지시등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향지시등 벌금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이것 역시 도로교통법 제 156조 벌칙이라는 이름으로 잘 나타나 있는데요 2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 또는 과료에 저해진다고 나와 있습니다. 벌금이 최대 20만원이기 때문에 대부분 블랙박스 영상을 토대로 심하지 않다 싶은 경우 10만원 안쪽에서 한자리수 정도로 벌금이 고지되는 편입니다.

 

 

방향지시등 위반 및 벌금 액수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최대 벌금 액수가 고지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어찌되었든 벌금은 벌금인 만큼 운전을 잘 하고 다녀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