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과세표준 및 과세구간 세율 :: 만들어 보아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및 과세구간 세율

Posted by 노는형님
2018.01.11 07:43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및 과세구간 세율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과세표준이란 무엇인가요?


세금을 납부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이 과세표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종합소득세 과세구간을 낮추는 방법이 있나요?


차량을 리스하거나 직원을 두는 방식으로 과세구간을 한단계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고소득자에 대해 세금이 너무 많이 부과되는 것은 아닐까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및 과세구간 세율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라 하여 본인이 얻은 수익을 신고하고 그에 따른 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날이 있습니다. 매년 5월1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본인이 벌어들인 돈 모두를 신고해야 하지만 일부 사업주들은 제대로 된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두 신고하게 될 경우 그만큼 세금을 많이 납부해야 하다보니 일종의 불법을 저지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 해당되는 소득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퇴직소득,양도소득,기타소득


총 8가지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이 중에서 퇴직소득과 양도소득을 제외한 6가지 항목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만 하지만 만약 장사를 하게 될 경우 현금결제를 하고 해당 금액을 누락시키는 등 공공연하게 불법을 저지르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해당 소득을 모두 신고한다고 하여 모든 금액이 계산되어 세금이 부과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소득공제라는 것을 통해 일정부분 소득에 대해 차감이 이루어지게 되어 실제 부과되는 세금은 기존보다 낮아질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 항목은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조특법상소득공제


사실 정확한 부분까지 알 필요가 없는게 해당 공제들을 본인이 계산하는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개인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직접 종합소득세 계산을 하여 신고하는 경우는 없으며 대부분 세무사를 통해 대행을 맡기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과세구간 세율을 보게 되면 특정 구간마다 세율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소득공제를 마쳤을때 계산되어진 금액이 연 8000만원이라면 종합소득세 과세표준에 의해 24%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상승구간이 8800만원 이상이 될 경우 세율이 24%에서 35%로 11%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차량 리스와 같은 작업을 통해 종합소득세 과세구간을 한단계내리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차량 리스의 목적이 소득공제를 위한 경우가 많으며 개인사업자들이 본인 소유의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리스를 하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및 과세구간 세율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짜피 개인사업자라고 하더라도 세무사에게 대부분 맡기므로 너무 깊게 아실 필요는 없으며 과세구간만 어느정도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야 ♬♪♪ 진짜꺼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