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방지턱 설치기준 및 설치규정 도대체 왜
본문 바로가기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및 설치규정 도대체 왜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및 설치규정 도대체 왜 설치해야만 하는 것일까요?

 

 

▶ 과속방지턱을 설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부지역에 대해 안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과속방지턱 설치규정이 존재하나요?

 

아무데나 과속방지턱을 설치할 수 없도록 일정한 규정이 존재하니다.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과속방지턱인만큼 규정속도를 잘 준수해야 하겠죠?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및 설치규정 도대체 왜?

 

미국은 대한민국처럼 과속방지턱이 많은 나라는 아닙니다. 거의 없다시피할 정도인데요 아이들을 보호하고 규정속도를 나름대로 잘 지키며 출퇴근을 할 때 차가 없으면 이동이 어렵다보니 알아서 시민의식이 대한민국보다 높은 수준에 도달한게 아닐까 싶시도 합니다.

 

 

그에 비해 대한민국은 과속방지턱이 고속도로를 제외한 전지역에 설치되어 있을정도로 과속방지턱이 많은 나라중에 하나입니다. 차량의 주행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과속방지턱은 어린이 보호구역과 같이 차량소곧를 크게 줄일 필요가 있는 곳에 설치되는데 몇가지 설치기준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과속방지턱 설치 기준 및 설치규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과속방지턱 설치기준은 도로폭에 따라 그 크기나 높이가 다르게 정해집니다. 도로 폭이 6m 이상인 경우 과속방지턱은 최대높이 10cm 넓이 3m 60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도로 폭 6m 미만인 경우 그보다 작은 최대높이 7.5cm 넓이 2m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일반적인 과속방지턱에 한하며 도로 위에 그림을 그려 착시현상을 유도해 속도를 줄이게 만드는 가상 과속방지턱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과속방지턱 어디어디 설치되어 있는지 아시나요?

 

 

- 과속방지턱 설치규정

 

과속방지턱은 아무데나 설치할 수 없으며 차량의 통행으로 인해 속도를 늦추고 안전이 보장되어야만 하는 곳에 주로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주로 학교 앞,그리고 유치원과 같이 아이들을 보호해야 하는 지역이나 병원과 같이 환자가 있는곳에 설치가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곳이 아니더라도 도로관리청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장소를 판단하여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물론 과속방지턱을 설치할때는 과속방지턱 설치금지 위치를 잘 따져가며 설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사실 설치 위치나 규정에 맞지 않는 과속방지턱이 생각보다 도로에 많이 깔려있다고 하여 그로인한 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해당 문제도 약간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사람들이 과속방지턱 관련 규정을 잘 몰라 자비로 수리를 하거나  병원에 입원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과속방지턱이 무조건 좋아보이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과속방지턱 설치기준 및 설치규정 도대체 왜 설치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규정을 어긴 채 설치되어 있는 과속방지턱의 처리는 과연 가능한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