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 대체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법/근로기준법

회사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 대체 가능 여부

회사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 대체 가능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경력증명서는 온라인에서 출력해도 되나요?

가능할 수도 있고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확한 업무내용이 나와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회사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 대체 가능 여부


일을 구하는데 있어 모두가 신입으로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신입보다는 경력자를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월급은 신입 월급을 지급하려 하는 일명 중고신입을 찾으려는 업체도 있기에 알아서(?) 잘 거르는 능력또한 필요합니다.

경력증명서는 온라인에서 출력하는 내용과 본인이 재직했던 회사에 발급을 요청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는데 제가 IT직군이다보니 적어도 제가 경험했던 업체들에 한해서는 온라인 경력증명서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왜그런지 간단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온라인 경력증명서 vs 회사 발급 경력증명서 차이


온라인에서의 경력증명서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라는 대체 서류로 출력 및 제출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자격즉실 확인서 발급 항목을 눌러 출력이 가능합니다.


조회를 해보면 가입자 구분이 나오고 본인이 근무했던 사업장명칭이 리스트로 나오게 됩니다. 또한 건강보험을 언제 취득했는지 상실은 언제 했는지를 통해 입사와 퇴사를 대략적으로 가늠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류의 문제는 회사 직인이 없으며 4대보험 가입이 가능한 직장만 확인 가능하다보니 프리랜서의 경우 해당 증명서로는 본인의 경력을 증명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게다가 일부 업체는 해당 증명서가 아닌 회사에서 직접 발급한 경력증명서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39조(사용증명서) 1항 ▶ 사용자는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사용 기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사실대로 적은 증명서를 즉시 내주어야 한다.

경력증명서 양식인데요 소속/직위/담당업무 등 비교적 자세하게 적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폐업 등으로 인해 해당 증명서가 발급이 불가능한 상황이 아니라면 근로기준법 39조에 의해 퇴사자가 원할 경우 언제든지 경력증명서를 발급해줘야 합니다. 회사와의 불화로 인해 경력증명서를 발급받기 껄끄러운 상황이라면 건강보험공단의 양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한지 문의해보고 불가능하다면 어쩔 수 없이 해당 양식을 통한 출력 및 제출을 해야 합니다.

 

 

회사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온라인 대체 가능 여부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장마다 대체가 가능한지 직접 문의하는 것 외에는 알 수 없어 양식으로 된 문서를 요청할 수만 있다면 이것으로 제출하는 것이 맞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