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편의점 등 알바(아르바이트) 나이 제한 최소 최대 얼마
본문 바로가기

법/근로기준법

쿠팡 편의점 등 알바(아르바이트) 나이 제한 최소 최대 얼마

쿠팡 편의점 등 알바(아르바이트) 나이 제한 최소 최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알바에도 나이제한이 있나요?

최소 최대 나이제한이 존재합니다.

▶ 최소 몇살부터 알바가 가능한가요?

조건에 따라 만 13세 미만도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일자리도 없는 시국에 나이제한이라니 씁쓸한 현실입니다.

 

쿠팡 편의점 등 알바(아르바이트) 나이 제한 최소 최대 얼마


여러분들은 아르바이트(이하 알바)를 한번이라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떠한 소속에 묶여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특정한 기간동안 일을 하는 것을 아르바이트 혹은 알바라고 부르는데 사실 알바와 일반 직업간의 차이는 근로기간의 차이일 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법적인 개념으로서의 아르바이트는 존재하지 않으며 편의상 그렇게 부르는 것일 뿐입니다.

예를들면 편의점이라 해서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주 14시간 단위로 쪼개기 계약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고 주5일 40시간 근무를 하는 직원 역시 존재합니다. 주5일 40시간 근무를 하는 사람을 사장 입장에서 어떻게 불러야 할까요? 직원인지 알바인지 애매하기 때문에 용어의 존재만 있을 뿐 둘을 나누는 공식적인 개념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두 동일하게 근로기준법 적용 대상입니다.

알바에도 나이제한이 있다?


우리가 일을 할때는 어느정도 나이제한이 있다고는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나이제한이란 공식적인 나이제한과 보이지 않는 나이제한이 있는데 공식적으로 나이제한이 최초로 걸리는 부분은 만 13세부터입니다.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35조(취직인허증의 발급 등) 근로기준법 제64조에 따라 취직인허증을 받을 수 있는 자는 13세 이상 15세 미만인 자로 한다. 다만, 예술공연 참가를 위한 경우에는 13세 미만인 자도 취직인허증을 받을 수 있다.

만 13세 미만의 경우 조건부 알바가 가능한데 해당 조건에는 공연/예술 분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아기모델이나 아역배우와 같이 비교적 이른 나이에 TV 혹은 미디어에 출연이 가능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알바는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만 13세 이후가 되면 알바가 어느정도 가능해지는데요 학교장(재학중일 경우) 및 친권자의 취직인허증 신청을 하여 발급 승인이 되면 알바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당나이에 알바를 하는 것이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렇게 썩 좋은 일만은 아니기 때문에 학업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꼭 해당 나이에 일을 해야 하는지 등 여러가지 심사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취직인허증 신청이 거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취직인허증은 발급 요청시 신청한 업종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에 업종과 다른 곳에서 일을 하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 15세 이후부터는 취직인허증은 필요하지 않지만 가족관계증명서와 친권자 동의서가 필요하며 이는 만 18세까지 적용됩니다. 예를들면 고3이라 하더라도 생일이 지나지 않아 만17세인 경우 서류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공식 나이제한은 얼마?


위에서 말씀드린 알바 나이제한은 최소 수치로서의 나이제한이며 최대 수치로서의 나이제한은 고령자고용법 제19조에 따라 60세로 되어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60세 미만이라고 정해놓아도 법적인 나이제한은 60세인 셈입니다.


그런데 정년 60세는 말 그대로 법적인 퇴직나이이기 때문에 모든 곳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알바 형태의 근무로는 생계를 꾸려나가기 어려운 상황이 오게 되면 자연적으로 그만둬야 하는 직종이 있는데 편의점 및 PC방 등 일부 알바성 업무가 그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쿠팡 물류센터 - 없음(60세)
편의점,PC방 - 평균 10대 ~ 30대
에버랜드,롯데월드 등 테마파크 - 최대 20대 중후반

알바 나이제한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쿠팡 물류센터가 가능한 나이가 얼마인지 묻는 질문인데 여기에는 사실상의 나이제한이 위에서 언급한 18세 이상부터 60세 미만까지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라면 100%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PC방과 편의점은 약간의 케바케긴 하지만 알바가 가능한 나이인 10대부터 시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비해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찾아보기 힘든 이유가 해당 일만 해서는 결혼을 할 수 없으며 생계를 꾸려나가기 힘들기 때문에 아무리 나이가 많은 알바생이라고 해봐야 30대를 넘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경력단절 혹은 인력부족 및 일이 없다는 이유로 해당 나이 이상이 되어도 알바를 하는 사람들이 드물게 존재하여 이쪽 분야도 굳이 따지면 나이제한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롯데월드,에버랜드와 같은 테마파크에서의 알바는 알게모르게 보이지 않는 나이제한이 존재하는데 에버랜드 기준 27세를 기준으로 두고 있어 해당 나이 이상이 되면 캐스트에서 면접에 통과할 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 기업에서의 보이지 않는 나이제한으로 인해 30대 이상은 경력직이 아닌 이상 서류에서 떨어뜨리는 형태와 비슷한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셈입니다.

 

 

쿠팡 편의점 등 알바(아르바이트) 나이 제한 최소 최대 얼마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근로기준법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