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콜라 실제 칼로리 0kcal 아닙니다
본문 바로가기

법/식품위생법

제로콜라 실제 칼로리 0kcal 아닙니다

제로콜라 실제 칼로리 0kcal 아니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제로콜라의 실제 칼로리는 얼마인가요?

실제 칼로리는 0.24kcal 입니다.

▶ 왜 제로콜라라고 이름이 붙었나요?

특정 칼로리 이하는 '제로'라고 이름을 붙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식품위생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로콜라 실제 칼로리 0kcal 아닙니다


대한민국에서 어느새부터인지는 모르지만 적어도 작년?쯤부터 제로칼로리 음료가 일반음료보다 인기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과 더불어 활동량이 전보다 줄었으며 집에만 있는 사람들이 예전보다 많아지자 이들을 겨냥한 제품이 바로 제로칼로리 제품들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제로콜라의 인기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로리의 정의는 '에너지의 단위로 온도가 다른 물체 사이에 전해지는 에너지의 양'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칼로리는 어떠한 제품을 만들어도 최소한 얼마의 칼로리는 유지하되 0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제로콜라라는 이름을 달고 나올 수 있는걸까요?

제로칼로리의 기준?


제로칼로리라 부르기 위해서는 식품위생법에 따라 일정한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해당 조건은 100ml 당 4kcal 미만일 경우에 칼로리가 없다라는 식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해당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칼로리 함유량에 따라 아래와 같은 표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등의 표시기준 3. 용어의 정의 파. 1) "영양성분 함량강조표시" : 영양성분의 함유사실 또는 함유정도를 "무○○", "저○○", "고○○", "○○함유"등과 같은 표현으로 그 영양성분의 함량을 강조하여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제로칼로리는 칼로리가 아예 없다는 뜻이 아닌 4kcal 미만이기 때문에 소량의 칼로리는 존재하다보니 제로콜라를 무한정 마시기에는 부담이 아예 없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무가당,무설탕이 존재하는데 이들 역시 당이 포함되지 않은 음식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별도의 첨가를 하지 않았을 뿐 원재료의 당은 제거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찌보면 진또배기 무가당이 아닌 셈입니다.

 

 

제로콜라 실제 칼로리 0kcal 아니라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용어의 의미를 확실하게 알아두시고 음식을 드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