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경영 선거 홍보(스팸) 전화 비용 및 불법 차단 방법
본문 바로가기

법/공직선거법

허경영 선거 홍보(스팸) 전화 비용 및 불법 차단 방법

허경영 선거 홍보(스팸) 전화 비용 및 불법 차단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허경영 홍보전화는 불법인가요?

아쉽게도 불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 허경영 홍보전화는 어떻게 차단하나요?

개인적으로는 차단보다는 T전화를 이용한 회피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경험담을 토대로 작성된 글입니다.

 

허경영 선거 홍보(스팸) 전화 비용 및 불법 차단 방법


한동안 꾸준한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스팸형태의 전화가 있었는데 바로 허경영의 투표 독려 전화입니다. 현재는 더이상 전화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여 전화가 돌오지 않고 있지만 약 두달 이상을 비슷한 전화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피하느라 바빴던(?)시절이 있습니다.

한때 대선출마가 금지되었지만 2018년부터 풀린 허경영 후보는 여러가지 선거전략을 만들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선거 홍보용 전화였습니다. 이 전화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고 넘가려고 합니다.

 

선거 홍보 전화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화를 받게 되면 약 10초정도 되는 음성을 듣게 되는데 당연히 직접 말하는 것은 아니고 녹음된 파일입니다. 이러한 녹음 된 파일은 특정 업체와의 예약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업체와의 계약을 약 1200만 통화로 잡고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1200만 통화를 업체에서 건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한번에 받지는 않는데 이렇게 되면 그보다 더 많은 통화를 시도해야 합니다. 최소 3~4배에 달하는 전화가 걸리게 되는데 하루이틀이 아닌 몇달가량 진행이 됩니다. 제 캡쳐만 봐도 최소 두달이상 전화가 온 것을 알 수 있으며 한사람이 여러번 전화를 받는 일도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중복도 흔하게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일반전화에서 이동전화로 통화를 걸게 되면 KT 기준 10초당 15.95원의 요금이 과금되는데 이를 토대로 단순 계산만 해봐도 15.95 * 12,000,000 = 약 1억9천만원(191,400,000원)의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실로 엄청난 금액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업체에서 내 전화번호는 어떻게 알았을까?


간혹 스팸전화가 오게 되면 해당 업체에서 본인의 정보를 어딘가에서 취득하여 전화를 거는게 아닌가 생각 할 수 있지만 이 방식은 그런것이 아닌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통화에 성공한 사람이 있으면 한번 통화를 성공했다고 카운트를 세는 방식입니다. 정해진 횟수의 계약을 이행하기 위해서 약 4000만회 이상의 전화통화를 걸다보면 걸려온 전화가 다시 걸려오는게 어떻게 보면 당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을 해야 한번 통화를 한 것으로 칠텐데 계속 거부를 한다고 해서 본인에게 다시 걸려올 확률이 없진 않을테니까요.

 

 

허경영 홍보전화는 불법인가요?


아쉽게도 허경영 선거 홍보 전화는 불법이 아닙니다. 이는 공직선거법 제 58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직선거법 제58조의2(투표참여 권유활동) 누구든지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를 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호별로 방문하여 하는 경우
2. 사전투표소 또는 투표소로부터 100미터 안에서 하는 경우
3.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를 지지ㆍ추천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하는 경우
4. 현수막 등 시설물, 인쇄물, 확성장치ㆍ녹음기ㆍ녹화기(비디오 및 오디오 기기를 포함한다), 어깨띠, 표찰, 그 밖의 표시물을 사용하여 하는 경우(정당의 명칭이나 후보자의 성명ㆍ사진 또는 그 명칭ㆍ성명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을 나타내어 하는 경우에 한정한다)

위 내용을 보면 누구든지 투표참여를 권유하는 행위를 할 수 있지만 본인 혹은 본인의 당을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되어 있습니다. 허경영 홍보 전화를 들어보면 소속과 이름만 밝혔을 뿐 직접적으로 본인을 찍어달라는 말을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전화는 선거법을 위반한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경영 선거 홍보 전화를 차단할 수 있나요?


요즘은 모르는 전화를 받지 않는 사람이 많다고 알고 있으며 특히 주문도 제대로 못하는 콜포비아 증상도 있는 사람이 여럿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홍보 전화가 오면 과연 받을까 싶기도 합니다. 당연히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이야 한두번은 받을 수 있을텐데요 개인적으로는 T전화 앱을 기본 통화 앱으로 사용하여 스팸을 차단하는게 아닌 피하고 있습니다.

위 화면과 같이 스팸전화가 걸려오면 해당 전화가 스팸인지 아닌지 알려주는 것이 T전화 기능 중 하나인데 이를 통해 해당 전화번호가 스팸전화라는 것을 전화를 받기 전에 알고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전화가 허경영 홍보 전화인지 아닌지 여부는 받아봐야 알겠지만 다른 스팸전화도 함께 피할 수 있어서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이정도면 굳이 별도의 스팸탐지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겠죠?

 

 

허경영 선거 홍보(스팸) 전화 비용 및 불법 차단 방법 어떻게 되는지 몇가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홍보전화를 걸지 않는다고 하니 조금은 안심하셔도 될 거같습니다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스팸전화도 안오는 것은 아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