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혈 전 학생증 등 주민등록증 대체 가능 신분증
본문 바로가기

법/혈액관리법

현혈 전 학생증 등 주민등록증 대체 가능 신분증

현혈 전 학생증 등 주민등록증 대체 가능 신분증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학생증으로 헌혈을 할 수 있나요?

본인이 학생신분이라면 학생증으로도 가능합니다.

▶ 헌혈 전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것은 무엇이 있나요?

주민등록증,여권,학생증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혈액관리법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혈 전 학생증 등 주민등록증 대체 가능 신분증


대한민국에서 헌혈을 한다는 것은 크게 힘을 들이지 않고 남들을 도와줄 수 있는 일종의 자원봉사인데 국내 헌혈률은 약 3%~5%로서 크게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헌혈을 하지 않는 이유에는 헌혈이 좋지 못하다는 오해와 몇가지 문제발생 가능성(빈혈,피멍 등)으로 인해 헌혈률이 좋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헌혈을 꾸준히 하다가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잠시 중단한 상태인데요 아마 머지 않아 다시 헌혈을 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헌혈을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들은 아시겠지만 문진을 할때 신분증을 제시해야 헌혈이 가능한데 여기서 가능한 신분증의 범위는 무엇이 있을까요?

 

 

헌혈 전 문진에서 제시 가능한 신분증 범위


헌혈 전 제시해야 하는 신분증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혈액관리법 시행규칙 제6조(헌혈자의 건강진단 등) 1항 ▶ 혈액관리법 제7조제1항에 따라 혈액원은 헌혈자로부터 채혈하기 전에 사진이 붙어 있어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학생증, 그 밖의 신분증명서에 따라 그 신원을 확인하여야 한다. 다만, 학생, 군인 등의 단체헌혈의 경우 그 관리ㆍ감독자의 확인으로 갈음할 수 있다.

해당 법에 따라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학생증/청소년증/국가공인자격증 등 얼굴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그밖에 등록헌혈 회원증이 있다면 이것으로도 신분증 대체가 가능합니다. 특히 군대에서는 군번줄로도 신분증 대체가 가능합니다.

 

 

신분증이 없어도 헌혈이 가능하다?


신분증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헌혈이 가능한 단 하나의 조건이 있습니다.

등록헌혈자 + 지문인증

ABO Friends에 등록되어 있는 등록헌혈자는 별도의 신분증 없이도 지문인증과 주민등록번호 입력만으로 신분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등록헌혈자일 경우 별도의 신분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방법을 이용하여 신분증을 제시하지 않고 헌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혈 전 학생증 등 주민등록증 대체 가능 신분증 무엇이 있는지 관련법을 통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헌혈자들이 늘어났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