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포기 절차 한정승인이란 무엇일까
본문 바로가기

상속포기 절차 한정승인이란 무엇일까

상속포기 절차 한정승인이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 한정승인이란 무엇인가요?

 

빚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없을 때 한정승인을 통해 상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속포기 신청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상속이 개시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을 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상속이 인정됩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경우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상속포기 절차 한정승인이란 무엇일까?

 

부모님이 돌아가시게 되면 본인 또는 본인과 관계된 직계가족에 대해 상속절차가 진행되는데 상속인이 어릴경우 법을 잘 몰라  그대로 상속이 진행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문제는 이 경우 상속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그에 해당하는 빚까지 같이 떠안게 되어 만약 상속액보다 빚이 더 많을 경우 문제가 될 소지가 있어 반드시 상속포기를 통해 빚을 청산해야만 합니다.

 

 

상속포기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속이 개시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 법원에 상속재산 포기각서 및 상속포기신청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만약 부모님이 언제 돌아겼는지 알지 못하였다고 할 경우 해당 사건을 안 날로부터 3개월이내가 상속포기 가능일수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상속관련 무시무시한 형님들이 찾아오더라도 한정승인 신청을 통해 상속된 금액에 대해서만 변제를 하고 마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한정승인이란 상속 이후 빚이 발견될 경우 본인이 상속받은 재산까지만 빚으로 갚겠다는 일종의 조건부 상속제도입니다.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가만히 있는 것 보다는 한정승인을 통해 재산을 보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상속포기를 하게 되면 동생 또는 아들에게 상속이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상속포기를 진행할 때는 반드시 본인과 관련된 모든 직계가족들이 한번에 상속포기를 신청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이 경우는 재산보다 빚이 많다고 확실하게 파악된 경우에만 진행해야 하며 재산보다 빚이 많은지 아닌지 확실하게 구분이 가지 않을 경우 한정승인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상속진행시 재산이 어느정도 존재할 때 빚이 재산보다 많다는 것이 확실한 경우가 아니라면 무조건 한정승인을 진행하는 것이 나중에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속포기 절차 한정승인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글로서 이해하시고 나중에 일이 발생했을때 해당 글을 토대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