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갭투자(아파트) 뜻과 방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본문 바로가기

법/부동산법

부동산 갭투자(아파트) 뜻과 방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부동산 갭투자(아파트) 뜻과 방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주제로 알아보겠습니다.



▶ 아파트 갭투자는 리스크가 큰가요?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했을때 리스크가 적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은 갭투자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상당히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해당 글은 본인이 직접 겪은 내용을 글로 적어보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부동산 갭투자(아파트) 뜻과 방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최근 아파트 관련 시세 특히 서울권역이 엄청나게 오르면서 다시한번 갭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갭투자란 전세가격이 매매가격과 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부동산(주로 아파트)을 구매한 뒤 시세가 오르는 기를 기다린 다음 되팔아 차익을 남기는 방법으로 이 방법은 일명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 불리는 리스크가 큰 투자방법 중 하나입니다.


처음 갭투자가 나온 것은 언제인지 사실 잘 모르지만 뉴스에서 떠들어대는 갭투자는 모두 이 방법을 통해 돈을 벌어 시세차익을 남김과 동시에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그에 대한 규제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뉴스에서 말하며 우리가 알고 있는 갭투자는 첫번째단계가 아닌 두번째 단계 갭투자로서 첫번째 단계인 갭투자에 성공해도 사실상 차익을 남기는건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위험을 감수해야 하겠죠.



갭투자는 크게 2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위의 단계가 두번째 단계라면 첫번째 단계는 집을 계약하는데서 시작하게 됩니다.


1. 계약기간이 많이 남은 집을 계약함

2. 계약기간 내 다른 사람에게 집을 되팜

3. 기존 집주인에게 다른 사람에게 집을 넘기겠다고 계약서를 새로 써달라고 함


간단하게 갭투자 1단계를 적어보았는데 최소 3개월이상 계약기간이 남은 집을 계약한 뒤 계약기간 내 더 높은 가격에 다른 사람에 게 집을 되팔고 이 상황에서는 등기 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존 집주인에게 다른 사람한테 집을 넘겼다고 계약서를 새로 써달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집을 처음 계약한 사람은 등기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존 집주인에게 두번째 집 계약자와의 재계약을 요청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이걸 그냥 해주는 경우는 없으므로 수고비를 줘야 합니다. 


해당 작업을 하게 되면 단기간에 큰 돈을 벌 수 있지만 문제는 이 과정이 갭투자 1단계로서 본인보다 처음 계약한 사람에게 수익이 더 생긴다는 것을 알고 배가 아픈 나머지 돈을 받지 않고 계약서를 새로 써달라고 하는 것을 거부하고 기존 계약자에게 집을 파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며 뉴스에서 간혹 나오는 갭투자에 대한 설명은 1단계가 아닌 모두 2단계에 대한 설명만을 하고 있습니다. 1단계만 해도 돈을 벌 수 있지만 1단계가 아닌 2단계에서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갭투자를 하기 위한 조건


갭투자는 주로 투자가 아닌 투기로서의 용도가 더 높으며 투기과열지구만을 위주로 진행하다보니 정부에서 칼을 빼들었지만 아직까지 마땅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나라에는 존재하지 않는 전세제도가 존재하는 한 갭투자가 사라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정부의 대책은 모두 갭투자로 얻은 수익을 세금으로 돌려 최대한 수익을 억제하는 방향으로밖에 갈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갭투자를 할 때 1단계에서는 계약금만 있으면 진행이 가능하며 계약기간 내 다른 사람을 찾지 못하면 해당 아파트를 본인이 떠 안아야 하기 때문에 전세가 끼어 있는 집을 구매하더라도 나머지 부분에 대한 금액을 감당할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갭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되도록 계약기간이 긴 아파트 위주로 알아보며 계약 후 되팔렘(?)을 시전했을때 사는 사람이 나타났다 싶으면 적당히 수익을 보는 선에서 그냥 넘겨버리는거죠. 2단계로 넘어가게 되면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 1단계라고 하는 것이 미등기전매라 하여 합법이 아니라는데 있습니다. 적발될 경우 최대 3년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는 중범죄인 만큼 알게모르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실제 적발이 되는 경우가 많지 않아 처벌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닙니다. 잘만 하면 서로간에 윈윈하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갭투자(아파트) 뜻과 방법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집이 완전히 계약이 끝나기 전에 계약서를 새로 작성하는 1단계만 부동산에서 확실하게 막아주더라도 이러한 일은 벌어지지 않을텐데 직접 당하고나니 억울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