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게임 아이템은 본인의 재산으로 인정 되나요?


본인의 재산으로 인정되는 판례가 존재하는 이상 인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게임 아이템을 거래하다 사기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최대한 게임 아이템이 본인의 재산이라는 것을 입증할만한 판례를 모아야 합니다.



사기는 당하고 신고하는 것 보다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대한민국 여론이 게임에 대해 조금은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까지 다른 수출력에 비해 게임이 가지고 있는 해외 수출시장은 무시하지 못할 정도입니다. 2017년 기준 게임 수출 금액이 5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 2018년은 6조원을 바라보고 있는데 이것은 조사된 바에 따르면 음악 및 방송 수출의 4배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금액이라고 하니 게임 시장을 무시하기에는 그릇이 너무도 커 보입니다.


게임이 커진 만큼 게임을 하는 사람들 하나하나가 해당 게임에 수년간 정을 붙이고 있는데 그동안 모아온 아이템이 본인의 재산인지 회사의 재산인지는 아직까지 100%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게임 회사측에서는 약관을 들어 아이템도 회사 내 소유라고는 하지만 현재 온라인 게임 및 모바일 게임이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대놓고 아이템을 현금으로 파는 게임들도 부지기수일 정도로 많은 게임들이 게임회사와의 현금거래가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회사가 돈을 벌기 위한 가챠시스템(랜덤박스,뽑기 아이템)이 생기고 나서부터는 게임 아이템을 회사가 소유한다는 말은 점점 의미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 게임 아이템을 거래하다 사기를 당했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게임 아이템을 현금화 하려다 사기를 당했다면 누구에게 하소연 해야 할까요? 제가 즐겨찾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최근 아이템XXX에서 사기를 당했던 한 유저의 푸념글이 올라왔던 적이 있었는데요 사기를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상대방의 정보를 줄 수 없다고 버티는 통에 그 유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굴렀는데 이 상황은 현금이 먼저 오간것이 아닌 아이템이 먼저 오갔기 때문에 게임 아이템을 재산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예전 방식의 법을 적용하여 생긴 문제였습니다. 



사실 예전과 현재는 상당히 다른 게임 시스템으로 되어 있으며 게임 아이템(게임머니)을 본인의 재산으로 인정해준다는 대법원 판례는 상당히 많이 존재하는 만큼 무턱대고 게임 아이템 거래를 하다 사기를 당했다 하여 경찰서를 찾아가지 말고(높은 확률로 진정서 쓰지못하고 거부당함) 게임 아이템이 재산상 가치가 인정된다는 판례를 가능한 많이 찾아 경찰서를 찾아가야 조금이라도 수월한 신고가 가능합니다.


물론 이 상황이 오기까지 본인의 부주의가 가능 크다고 봐야 하겠죠? 게임에서의 사기는 아차하는 순간에 당하고 익명 특성상 게임 중개 사이트가 아닌 상황에서 사기를 당했다 하면 대놓고 사기를 쳐도 되찾을 방법이 없는 만큼 본인 스스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때 최대한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기


1. 게임 내에서 한번 더 묻기


일반적인 아이템 거래면 그냥 진행하면 됩니다만 현금화를 하려는 과정에서는 캐릭명이 일치하는지 아이템 이름 및 가격이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만약 중개사이트와 캐릭명이 일치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이 찾아오게 된다면 거래를 안하면 그만입니다. 거래 당사자 중간에 껴서 이뤄지는 3자사기 역시 캐릭명만 틀리지 않는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2. 공식 거래소 외에 타 주소 클릭 금지


홈페이지 주소가 공식 주소인 item.com 사이트가 아닌 item.net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을 해도 정상적으로 되는 것 같은데 정작 입금메세지는 오지 않고 아이템을 넘겨주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피싱사이트로 유도하는 사이트를 하나 제작하여 그곳으로 유저를 유인한 뒤 아이템만 받아 잠적하는 수법이 사용되는데 이 역시 유저의 부주의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거래시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이 되지 않았다면 절대 다음단계로 진행해서는 안됩니다.



게임 아이템 거래시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몇가지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게임상에서 사기를 당한다는 것은 현실과는 다른 문제이며 사기를 치는 사람보다는 당하는 사람이 더 문제일 수도 있는게 온라인에서의 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