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소득신고 쉽지 않다
본문 바로가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소득신고 쉽지 않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소득신고 쉽지 않다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프리랜서 소득신고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자동신고와 수동신고 두가지 경우로 나누어 이루어지게 됩니다.

 

▶ 프리랜서 필요경비 계산이 쉽나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일정금액을 벗어날 경우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직장인보다 어려운 프리랜서 소득계산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소득신고 쉽지 않다

 

직장인은 매년 1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연말정산을 이용하여 소득신고를 하고 수입에 비해 세금을 덜 냈다면 더 내게 되며 그렇지 않았다면 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저는 일반적인 근로자로서 돈을 많이 벌지는 못하지만 수준에 맞는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매년 어느정도의 환급을 받아 일명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이 기다려집니다.

 

 

저같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반 근로자가 아닌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바로 프리랜서인데요 프리랜서는 일반근로자가 아닌 사업자에 속하기 때문에 본인의 소득신고를 직접 진행해야 하는경우가 있다보니 회사원의 연말정산과는 약간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혹시 프리랜서 3.3% 라는 말을 아시나요? 프리랜서 고용 후 임금 지급시 소득의 3.3%를 제외한 전액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소득의 3.3%를 원천징수하는 과정에서 수입이 자동적으로 국세청에 통보되기 때문에 수입을 누락하여 신고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일을하고 임금을 현금으로 받거나 세금계산서를 통해 발행하는 경우에는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현재 프리랜서 종합소득세율입니다. 일반사업자와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데 만약 프리랜서로 일을 하며 연5000만원의 수입이 있다고 하면 현재소득세율로 볼 때 24%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지만 우리에게는 경비처리라는 것이 있어 상당부분을 줄임으로서 구간을 한단계 아래로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부를 작성해야 하는 연소득 구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연소득 4800만원 이하 2단계 적용자들은 대부분 장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따르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소득 7500만원 이상인 경우 장부를 작성해야 무기장 가산세를 통한 추가부담(20%)이 존재하지 않다보니 프리랜서로 일하는 고소득자들은 대부분 장부를 작성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경비처리를 하는 것이 쉽지 않아 열이면 열 모두 세무사에게 경비처리를 맡긴다는데 있습니다. 영수증 및 카드결제액 리스트와 같이 본인이 사용한 금액를 전부 뽑아 세무사에게 가져다주기만 하면 알아서 해주다보니 대부분이 이와같은 형태로 경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작업을 맡기게 되면 적게는 6~8만원부터 많게는 10만원 이상의 작업비용을 매월 납부해야 하다보니 이 돈이 아까워서 직접 경비처리를 하는 분도 일부 존재하긴 합니다.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소득신고 쉽지 않다는 의미에서 간닪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저는 일반 직장인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